JAVA/기초
[JAVA] 메서드, 생성자, 클래스, 필드, 객체, 매개변수(Parameter), 인자(Argument), 리턴 타입
개발자잡
2024. 11. 16. 02:29
1. 메서드 (Method)
- 정의: 클래스 안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입니다.
- 역할: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행동이나 동작을 정의합니다. 예를 들어,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특정 기능을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.
- 구성요소:
- 메서드 이름: 메서드가 호출될 때 사용됩니다.
- 매개변수(인자): 메서드가 호출될 때 전달받는 값(옵션).
- 반환 타입: 메서드가 리턴하는 값의 타입. 반환값이 없으면 void로 선언합니다.
- 예시:
public int add(int a, int b) {
return a + b;
}
2. 생성자 (Constructor)
- 정의: 객체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특수한 메서드로, 객체의 초기화를 담당합니다.
- 특징:
-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 이름과 동일해야 합니다.
- 반환 타입이 없으며, void를 명시하지 않습니다.
- 기본적으로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(기본 생성자)가 자동으로 제공됩니다. 하지만 매개변수를 갖는 생성자를 정의하면 기본 생성자가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필요시 명시적으로 선언해야 합니다.
- 예시:
public class User {
private String name;
// 기본 생성자
public User() {
this.name = "Unknown";
}
// 매개변수를 갖는 생성자
public User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}
3. 클래스 (Class)
- 정의: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또는 청사진으로, 속성(필드)과 동작(메서드)을 포함합니다.
public class Car {
// 필드 (속성)
private String brand;
private int speed;
// 메서드 (동작)
public void accelerate() {
speed += 10;
}
public void brake() {
speed -= 10;
}
}
Car 클래스는 brand와 speed라는 속성을 가지고, accelerate()와 brake()라는 메서드를 포함합니다.
4. 필드 (Field)
- 정의: 클래스 내에서 선언된 변수로, 객체의 속성을 나타냅니다.
- 역할: 객체의 상태를 저장합니다.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age;
5. 객체 (Object)
- 정의: 클래스의 인스턴스로, 실제로 메모리에 할당되어 동작하는 단위입니다.
- 생성 방법:
- 클래스명 객체명 = new 클래스명();
User user = new User("Alice");
6. 매개변수 (Parameter)와 인자 (Argument)
- 매개변수 (Parameter): 메서드나 생성자 정의 시 선언하는 변수로, 호출 시 전달받을 값을 받는 자리입니다.
- 인자 (Argument): 메서드나 생성자를 호출할 때 전달하는 실제 값입니다.
public void greet(String message) { // message가 매개변수
System.out.println(message);
}
greet("Hello!"); // "Hello!"가 인자
7. 리턴 타입 (Return Type)
- 정의: 메서드가 수행을 마치고 반환하는 값의 데이터 타입을 정의합니다.
- 예시:
- int, String 등의 값을 반환하는 메서드:
public int multiply(int a, int b) {
return a * b;
}
- 반환값이 없는 메서드
public void printMessage() {
System.out.println("Hello!");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