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/기초

[JAVA] 메서드, 생성자, 클래스, 필드, 객체, 매개변수(Parameter), 인자(Argument), 리턴 타입

개발자잡 2024. 11. 16. 02:29

1. 메서드 (Method)

  • 정의: 클래스 안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입니다.
  • 역할: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행동이나 동작을 정의합니다. 예를 들어,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특정 기능을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.
  • 구성요소:
    • 메서드 이름: 메서드가 호출될 때 사용됩니다.
    • 매개변수(인자): 메서드가 호출될 때 전달받는 값(옵션).
    • 반환 타입: 메서드가 리턴하는 값의 타입. 반환값이 없으면 void로 선언합니다.
    • 예시:
public int add(int a, int b) {
    return a + b;
}

2. 생성자 (Constructor)

  • 정의: 객체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특수한 메서드로, 객체의 초기화를 담당합니다.
  • 특징:
    •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 이름과 동일해야 합니다.
    • 반환 타입이 없으며, void를 명시하지 않습니다.
    • 기본적으로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(기본 생성자)가 자동으로 제공됩니다. 하지만 매개변수를 갖는 생성자를 정의하면 기본 생성자가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필요시 명시적으로 선언해야 합니다.
  • 예시:
     
public class User {
    private String name;
    
    // 기본 생성자
    public User() {
        this.name = "Unknown";
    }

    // 매개변수를 갖는 생성자
    public User(String name) 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}
}

3. 클래스 (Class)

  • 정의: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또는 청사진으로, 속성(필드)과 동작(메서드)을 포함합니다.
public class Car {
    // 필드 (속성)
    private String brand;
    private int speed;

    // 메서드 (동작)
    public void accelerate() {
        speed += 10;
    }

    public void brake() {
        speed -= 10;
    }
}

 

Car 클래스는 brand와 speed라는 속성을 가지고, accelerate()와 brake()라는 메서드를 포함합니다.

4. 필드 (Field)

  • 정의: 클래스 내에서 선언된 변수로, 객체의 속성을 나타냅니다.
  • 역할: 객체의 상태를 저장합니다.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age;

5. 객체 (Object)

  • 정의: 클래스의 인스턴스로, 실제로 메모리에 할당되어 동작하는 단위입니다.
  • 생성 방법:
    • 클래스명 객체명 = new 클래스명();
User user = new User("Alice");

6. 매개변수 (Parameter)와 인자 (Argument)

  • 매개변수 (Parameter): 메서드나 생성자 정의 시 선언하는 변수로, 호출 시 전달받을 값을 받는 자리입니다.
  • 인자 (Argument): 메서드나 생성자를 호출할 때 전달하는 실제 값입니다.
public void greet(String message) { // message가 매개변수
    System.out.println(message);
}

greet("Hello!"); // "Hello!"가 인자

7. 리턴 타입 (Return Type)

  • 정의: 메서드가 수행을 마치고 반환하는 값의 데이터 타입을 정의합니다.
  • 예시:
    • int, String 등의 값을 반환하는 메서드:
public int multiply(int a, int b) {
    return a * b;
}
  • 반환값이 없는 메서드
public void printMessage() {
    System.out.println("Hello!");
}